다리근육통증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태조이성계 조회 11회 작성일 2021-04-14 11:45:00 댓글 0

본문

"허벅지 통증" 허벅지 바깥쪽, 허벅지 앞쪽, 허벅지 안쪽 통증 3가지 유형의 신박한 분석과 신통해결법

➢연세신통마취통증의학과의원: http://www.akpain.co.kr/

허벅지 통증 일상생활에서 한번쯤 은 경험해 보셨죠?

안녕하세요. 연세신통TV입니다.
이번시간은 허벅지 통증의 3가지 유형에 대해서 말씀 드리려 합니다.
1. 허벅지 바깥쪽 통증
2. 허벅지 앞쪽 통증
3. 허벅지 안쪽 통증
원인과 어디를 치료해야 조금더 효과적인지 알려드리려 합니다.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리고 궁금하신 점은 댓글 달아주세요!

➢블로그: https://blog.naver.com/akdocnet
➢네이버TV: https://tv.naver.com/akpain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다리통증(저림) 허리디스크가 아닐 수 있습니다!!

다리가 아픈 원인,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죠.

가장 대표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건

아무래도 ‘디스크’
그래서 다리가 아프면
무조건 디스크인줄 알고
정형외과로 오는 분들도 아주 많으세요.


그런데, 오늘 얘기하려는 주제는
디스크가 아닙니다.
놀랍게도 다리 아픈 분 중에 10명 중 2~3명 정도는
이 문제(??)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도대체 무슨 문제 일까요?


다리 통증의 20~30%가 바로 이 질병 때문인데요.

바로바로 ‘혈관 파행증’입니다.


제일정형외과병원
권용원 원장
02-501-6868

정강이는 왜 아플까?? | 정강이 통증의 유형 | 증상을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들 | 정강이 스트레칭 | 정강이 신경이완법

안녕하세요 페인여러분 PAIN LAB 입니다 :)

여러분 혹시 정강이쪽에 통증을 느껴본 적이 있으신가요?

전경골근은 엄지발가락을 몸쪽으로 당겨주는 기능(족배굴곡)과 발을 움직이는 것은 물론 발을 고정해주어 발이 땅에 끌리는 것을 막아주는 작용을 하죠.

서있을때 균형을 유지할수 있도록 돕고 균형을 유지하고 발을 지지해 걸을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인간의 직립보행에 큰 역할을 합니다.

정강이 통증도 전경골근의 대표적인 통증 양상 중에 하나입니다.

전경골근이 과긴장되거나 손상되는 등 문제가 발생하면 발, 발목 정강이 부근 등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하면 발목 안쪽 발등 엄지발가락 쪽으로 통증이 있습니다.

저는 고등학생때 발등쪽 불편감이 있어서 왜 그런가 했습니다.

병원에 갔는데도 이상이 없다 라는 말만 들었어요.

보통은 지속적인 과사용이 문제가 되는 거죠.
필요 이상으로 많이 걷거나, 운동을 너무 무리하게 할 때 , 또는 운전을 오랜 시간 동안 장시간 하다 보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다음 정강이 통증에서 잘 알려진 문제가 있죠. 바로 신스플린트입니다.

신스플린트 이건 뼈쪽에 통증을 느끼는데요. 뼈쪽 골막에 염증이 생깁니다.

마라토너나 스케이트선수분에게 많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충격이 정강이 뼈에 걸리는 작업 및 운동으로 인한 피로골절 골막 손상을 말합니다. 

반복적으로 무리하게 정강이 근육을 사용하거나 딱딱한 바닥에서 점프, 발의 구조적 문제나 딱딱한 단화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움직임은 정강이뼈를 싸고 있는 막이나 근육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가하고 정강이 주변에 부종이나 통증을 유발합니다. 

무리한 활동이 원인이 되며 체중이 나가는 사람이나 충격흡수가 안되는 환경에서 운동할때 정강이에 부담을 주게 되죠. 이걸 방치하면 피로골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다음은 전경골근보다 약간 더 외측에 있는 비골근 부위 손상 여부입니다.

종아리 외측의 통증이나 당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장단비골근은 족저굴곡이랑 외반기능을 갖습니다. 반면에 제 3비골근은 족배굴곡과 외반기능을 보조하죠.

그리고 정강이 쪽에 통증이 나올 수 있는 게 또 하나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은 구획증후군을 아시나요? 이전에 문근영 배우님께서 앓으셔서 잘 알려졌죠.

어떤 원인으로 근막내 근육조직의 압력 증가로 신경과 혈관이 손상될수 있는 증상인데요. 급성으로 진행되면 수술이 필요하지만 대부분 만성화된 구획증후군도 많습니다. 압력이 높은 부분은 도침치료로 많이 호전됩니다.

이전 제 영상을 보시면 구획증후군에 대한 얘기가 나옵니다

역시 정강이쪽 통증은 신경 증상이 메인이 될 수밖에 없는데요.

척추 신경의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고, 척추 신경을 빠져나온, 그 이하 부위에서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천비골 신경은 정강이와 발등 부위의 감각을 담당하고 깊이 들어간 심비골신경은 엄지발가락 부위의 감각을 담당합니다. 

또한 심비골 신경은 발목의 외반을 담당하는 근육을, 심비골 신경은 발등을 배굴시키거나 엄지를 굴곡시키는 근육을 지배합니다.

이쪽 부위가 손상되면 정강이 쪽이 아플 수밖에 없어요.

신경문제로 정강이와 종아리 바깥쪽이 당기고 저리거나 시리다고 하는 호소가 가장 많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아프다고 하기도 하고 오래 지속되면 비골근이나 전경골근의 위축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손상이 언제 많이 나오냐고요?

가장 흔한 이유는 발목 세게 삐는 겁니다. 발목염좌에 관한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발목이 삘 때 발목인대만 손상되는게 아니라 발목까지 잡아주는 근육 및 신경까지 타박을 입을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강이까지 당긴다라고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요.

이런 경우는 신경 문제도 한 번 검토를 해 봐야 되는 거죠.

또 하나, 뼈의 구조적인 문제 때문에 신경이 자주 눌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 있는데요.

아까 총비골신경이 비골두를 타고서 돌아나오면서 신경이 갈라진다고 했었죠?
이 과정에서 자주 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이건 자세의 문제가 매우 큽니다.

마르시고 잘 운동을 안 하시는 분들의 경우는 코어가 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서있으실 때 복압을 주고 버티는 미이 약합니다.
그러다 보니 배의 힘이 빠지게 되고 골반이 앞쪽으로 나갑니다.
이런 식으로 버티고 있는 경우가 제일 많아요.

이렇게 유지를 할 때 이쪽 전경골근이 긴장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흔히 일을 할 때 작업대가 많이 낮거나 카운터에서 일을 하시는 분들이 이런 식으로 많이 하고 계세요
카운터에 벽이 있다라고 했을 때 이 자세에서 벽에다가 기대서 계속 계십니다.
그 과정에서는 전경골근이 매우 긴장됩니다.

그리고 장거리 운전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악셀과 브레이크를 계속 밟아줘야 되기 때문에 족저굴곡이나 족배굴곡 상황이 생깁니다. 그러다 보니 상대적으로 긴장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는 거죠. 그리고 슬리퍼나 본인의 발 사이즈보다 큰 신발을 자주 신는 분들. 어쩔 수 없이 걷는 과정에서 자꾸 걸려서 넘어지려고 할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계속 이렇게 들어주면서 요쪽에다가 과긴장을 하고 있는 거죠. 그런 분들이 이쪽 정강이 쪽에 통증이 쉽게 나옵니다.

보통 신스플린트라고 하는 병은 요쪽 정강이 쪽 근육 말고 안쪽에 딱딱하게 만져지는 뼈가 있습니다.
이게 바로 경골인데요. 이쪽 부위에서 통증이 심하게 나옵니다. 일단 이 증상은 논외로 하고 이쪽 바깥쪽이 땡기고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 스트레칭법과 신경이완법을 알려드릴게요.

먼저 이쪽으로 지나고 있는 신경은 아까 두가지가 있다고 했죠. 본인이 생각하기에 불편하다라고 생각하는 부위를 눌러줍니다. 이때, 강한 힘으로 압박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이렇게 누른 상태에서 발을 까딱까딱 움직여주세요. 이 과정에서 신경이 압박된 걸 풀어주는 거죠. 마사지 볼에 올라타고 막 문질러주거나 혹은 폼롤러로 세게 눌러주는 건 그때는 시원하겠지만 신경에 손상이 더 진행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바깥 쪽의 천비골신경이 불편하다 라고 하면 누른 상태에서 발을 다시 움직여줍니다.
또 아래쪽이 좀 불편하다 하면 꽉 눌러준 상태에서 또 움직여 줍니다.

이쪽 정강이가 너무 쑤셔서 힘들다 하시는 분들은 스트레칭법 하나를 더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이 스트레칭은 마치 발이 걸려 넘어지는 순간의 동작과 유사합니다. 이렇게 넘기는 상태에서 쭉 늘려주는 거예요.
쉽게 하시려면은 벽에 기댄 상태에서 이쪽 발을 최대한 늘려주세요. 그렇다고 체중을 너무 싣게 되면 손상이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테이핑은 근육의 방향대로 해주면 됩니다. 보통은 안쪽에 하나랑 바깥쪽에 하나를 붙여주는데요.
세게 늘릴 필요 없이 쭉, 하나는 바깥쪽에서 이런 식으로 붙여주면 됩니다. 지지의 역할을 대신 해주는 겁니다.
이쪽이 뜯어질까 좀 불안하다 하는 분들은 이런 식으로 감싸주셔도 됩니다.

어떤가요? 정강이 통증이라도 이렇게 많은 구분이 있고 증상이 될 수 있는 원인들이 다양합니다.

증상이 얼마 되지 않거나 가볍게 불편하다 라고 하는 경우는 앞서 말씀드렸던 스트레칭법과 신경이완법을 한 번 해 보시고
그래도 불편하다, 혹은 만성화된 정도가 너무 심해서 일상생활이 너무 힘들다 하는 경우는 도침치료와 한약치료를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PAIN LAB 이었습니다 :)

00:00 인트로: 정강이는 왜 아플까?
00:25 정강이 통증의 대표 양상 : 전경골근 통증
01:34 신스플린트(Shin Splint)
02:46 비골근 (장단비골근, 제3비골근) 손상
03:08 구획증후군
03:58 '신경 문제'로 인한 정강이 통증
05:41 일상 생활 속 자세 문제
07:17 정강이 스트레칭법 \u0026 신경이완법
09:19 테이핑법
09:47 마무리

#정강이 #정강이통증 #구획증후군

... 

#다리근육통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4,638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irentcar.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